본문 바로가기
유익한 지식

머그샷 공개?! 머그샷이란 무엇일까![예시, 유래 총정리]

by 둔산동포크레인 2023. 8. 23.
반응형

머그샷이란?

체포된 범인을 촬영한 사진이다. 정식 명칭은 Police Photograph로 '머그샷'은 은어이다. 18세기에 'Mug'란 말이 얼굴의 은어로 쓰였던 데서 유래한다. 19세기 미국의 탐정 앨런 핑커턴이 도입했다.현상수배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현상수배 전단의 사진과의 차이점은 사진 속의 인물이 체포되었느냐 아니냐이다.

 

컵의 일종인 머그라는 단어가 '얼굴'이라는 뜻의 속어로 쓰이게 된 것은 머그잔에 얼굴 모양 부조를 장식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인데, 머그샷이 일반화된 이후에 이게 다시 머그잔 디자인에 영향을 줘서, 당시 머그컵 겉면에 머그샷을 인쇄해서 장식하는 일이 많았다고 한다. 단 꼭 얼굴만 들어가는 건 아니고, 글자나 장식까지 전부 다 들어간다.

이름과 수감 번호 등 필요한 개인 정보가 써있는 판을 든 정면 사진과 측면 사진 등으로 나누어서 찍는데, 가급적이면 이를 붙들고 있는 손가락은 나오지 않게 찍는다. 배경에 키를 알 수 있게 눈금을 보여주기도 한다. 과거에는 한국에서도 명패를 들고 눈금판 앞에서 여러 차례 머그샷을 찍었지만, 수용자 인권 문제와 복잡한 절차로 인해 흰 벽 앞에서 간소하게 촬영한다고 한다. 미군에서도 신병 입대시 첫 증명 사진은 머그샷처럼 찍고, 수료시 정복 차림으로 다시 찍어준다.


머그샷 공개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은 용의자의 머그샷을 언론이나 웹사이트 등을 통해 공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심지어는 미국 정보의 자유법(Freedom of Information Act)상 공개 정보로 분류되어 있다는 보도 등이 있다.

하지만, FOIA Exemption 7(C)에 따르면 무한정 공개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 연방법원 판결에 의하면 공개 여부 결정을 위해서는 공개로 인한 공익(Public Interest)과 침해되는 프라이버시권(Privacy right) 간에 비교형량이 필요하다.

한국에서는 머그샷 공개를 하지 않는다. 한국에서 머그샷을 일반에 공개하는 경우는 탈옥 등의 사태가 발생했을 때로 한정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구속 당시에도 머그샷 공개를 원하는 여론이 많았으나 끝내 공개되지 않았다. 하지만 2023년, 잇따른 묻지마 흉악범죄가 이어지자 2023년 8월 17일 신림동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의 피의자의 머그샷이 언론에 공개되었다.

반응형

국내 최초의 강력범죄 머그샷 공개는 지난 14일 서울경찰청이 ‘송파 신변보호 가족 살인사건’ 피의자 이석준(25)의 이름과 얼굴을 공개하면서다.  지난 2010년 피의자 신상공개 근거 법률이 생긴 지 11년 만이다. 어떤 경위로 한국에서 머그샷이 공개된걸까?

 

15일 경찰청 설명을 종합하면, 경찰은 피의자 신상공개 결정되면 당사자 동의를 받아 머그샷을 공개하고, 동의하지 않을 경우엔 주민등록증 등 신분증 사진 공개를 원칙으로 삼고 있다. 이는 2019년 9월과 지난해 1월 각각 법무부와 행정안전부로부터 개인정보보호법 등과 관련한 유권해석을 받은 결과다. 신분증 사진 등이 현재 모습과 차이가 많이 날 경우 예외적으로 수사 과정에서 폐회로텔레비전(CCTV) 등으로 확보한 피의자 사진을 공개하기도 한다. 경찰청 관계자는 “유권해석 받은 이후 신상공개가 결정된 피의자 중 머그샷 공개에 동의한 경우가 없었기 때문에 이석준이 머그샷 공개 첫 사례가 됐다”고 설명했다. 이날 서울경찰청도 이석준의 신상을 공개하면서 “피의자의 동의를 얻어 오늘(14일) 촬영한 사진”이라고 밝혔다.

(출처 - 한겨례 박수지 기자)

 

또한 머그샷을 문화적으로 예술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BTS Butter, 출처-빅히트뮤직

세계 최고의 그륩 BTS는  싱글 CD 'Butter'의 콘셉트로 머그샷 콘셉을 채택했고 이는 악동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엇다.

 

머그샷을 활용한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 의 포스터 중 하나.

명작 중의 명작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에서도 머그샷 컨셉을 포스터로 선정한 바 있다.

반응형